종교연합운동

사업소개

The Korea Religions Association

종교연합운동

종교연합운동

세계를 이대로 방치할 수 없습니다. 시간이 없습니다. 누가 이 시대를 책임질 수 있겠습니까?
군인도 정치가도 과학기술자도 아닙니다. 바로 우리 종교계가 책임져야 합니다.

- 문선명 선생 -

종교 간의 갈등과 반목은 대부분 서로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됩니다. 이러한 오해는 종교 간 교류가 단절된 것에 그 원인이 있습니다. 이에 종단과 종단의 평화적 연합운동을 통해 끊겨있던 화합의 장을 열어갑니다.

1. 종교평화 문화축제

종단 간 대화와 교류를 주선하기 위해 종단 간 ‘만남의 성사'에 주목하고 있다. ‘문화'의 보편적 가치를 주목하고 음악, 미술, 공연을 매개를 통해서 다양한 종단 지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어울리는 계기를 만들고 있다.

2. 종교평화 초종교 성지순례

종교 간 갈등과 오해는 서로를 이해하지 못 한데서부터 출발을 한다. 이웃 종교를 문화를 이해하고, 보편적 영성이 이웃 종교에도 있음을 서로 확인하기 위하여 종교평화 초종교 성지순례를 진행되고 있다.

3. 종교평화 피스컵

축구라는 스포츠를 매개로 삼아 각 종단 간 대화와 교류를 촉진해 오고 있다. 지난 1995년 8개 종단이 참여하는 ‘종교인 축구대회'를 서울 잠실 올림픽 경기장에서 개최한 이래 현재까지 스포츠를 통한 종교평화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4. 한국종교여성협의회

1989년 월 12일 한국 종교인구의 대다수가 여성 종교인임에 공감하고, 12개 종단 73명의 여성 종교인들이 모여 창설하였다.
“내 신앙이 소중하듯 타인의 종교와 신앙도 존중하는 풍토를 만들어 종교평화에 앞장서겠다.”는 신조 아래 여성 특유의 친화력을 바탕으로 겸손과 봉사를 통해 종교평화를 실현하고 있다.

5. 종교평화회의

한국종교협의회는 지속적인 만남과 교류를 위해 종단 실무자 회의체인 종교평화회의를 정기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회의를 통하여 한국사회를 위한 종교인들의 정성이 모이고 있다.